캐드를 사용 하다가 보면 블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사 붙여넣기를 할때도 편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블럭으로 붙여넣기를 할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반복되는 형식이 있을 경우에는 블럭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시간을 줄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파트나 오피스등 반복되는 부분이 많은경우는 블럭으로 편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를 바꾸게 되면 나머지도 다 바뀌게 되니까요.
캐드버젼에 높아지면서 2007부터는 블럭편집 방식이 두가지로 되어있습니다.
첫번째 방식은 캐드이 모든 버젼에서 사용되던 방식입니다.(2000 이상버젼)
블럭을 더블클릭하는 방식과 아이콘 클릭하는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아이콘 클릭이 귀찮으신 분은 그냥 블럭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이콘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이콘을 불러냅니다.
참조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제일 왼쪽은 블럭을 편집할때 아이콘을 누르시고 블럭을 누르시면 되며 블럭 편지비 끝났을 경우에는 젤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위 버젼에서 블럭 편집할때 undo나 oops를 사용 할경우 블럭 편집 자체가 깨어질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그럴경우는 또 다른 블럭을 클릭한 후 그 블럭을 편집한 후 블럭 편집 종료를 하게 되면 해결될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건물이 있다고 할경우에 계속해서 반복되는 층이 많습니다.
이럴경우 블럭을 사용 하면 용이하게 사용 할수 있습니다.
먼저 한개층을 블럭화 하여서 나머지 층을 복사합니다.
블럭 만들기에 대하여서는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블럭작업을 하여 입면 편집을 하였다고 보고 블럭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럼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올 것입니다.
블럭편집 할 하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레이어가 락이 되어서 나옵니다.
같은 블럭일 경우는 보이지 않고 하나만 보이게 되며 나머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커튼월부분을 조금 편집하고 코어부분에 창을 아래와 같이 내어 보겠습니다.
수정을 한후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같은 블럭은 모두 편집이 될것입니다.
일반적으론 이렇게 편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캐드버젼이 올라가면서 2007버젼 이상에서는 위의 방법에다가 다른 블럭편집이 하나 추가로 되어있습니다.
2007이상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편집을 하실려면 아이콘으로 편집하는 방식을 사용하셔야 하며
더블클릭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방법은 다른 화면이 보이지 않으며 오직 그 블럭만 보이게 됩니다.
도면의 다른부분은 전혀 보이지 않으므로 불편함을 느끼실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가구나 변기등은 오히려 이방법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아까전에 편집한 것과 같이 작업을 마치고 나면 블럭 편집기 닫기를 누르시면 블럭 편집이 끝납니다.
크게 블럭 편집은 두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으며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편한것을 사용하시면 될것입니다.
복사 붙여넣기를 할때도 편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블럭으로 붙여넣기를 할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반복되는 형식이 있을 경우에는 블럭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시간을 줄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파트나 오피스등 반복되는 부분이 많은경우는 블럭으로 편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를 바꾸게 되면 나머지도 다 바뀌게 되니까요.
캐드버젼에 높아지면서 2007부터는 블럭편집 방식이 두가지로 되어있습니다.
첫번째 방식은 캐드이 모든 버젼에서 사용되던 방식입니다.(2000 이상버젼)
블럭을 더블클릭하는 방식과 아이콘 클릭하는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아이콘 클릭이 귀찮으신 분은 그냥 블럭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이콘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이콘을 불러냅니다.
참조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제일 왼쪽은 블럭을 편집할때 아이콘을 누르시고 블럭을 누르시면 되며 블럭 편지비 끝났을 경우에는 젤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위 버젼에서 블럭 편집할때 undo나 oops를 사용 할경우 블럭 편집 자체가 깨어질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그럴경우는 또 다른 블럭을 클릭한 후 그 블럭을 편집한 후 블럭 편집 종료를 하게 되면 해결될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건물이 있다고 할경우에 계속해서 반복되는 층이 많습니다.
이럴경우 블럭을 사용 하면 용이하게 사용 할수 있습니다.
먼저 한개층을 블럭화 하여서 나머지 층을 복사합니다.
블럭 만들기에 대하여서는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블럭작업을 하여 입면 편집을 하였다고 보고 블럭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럼 화면이 아래와 같이 나올 것입니다.
블럭편집 할 하나를 제외하고는 모두 레이어가 락이 되어서 나옵니다.
같은 블럭일 경우는 보이지 않고 하나만 보이게 되며 나머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커튼월부분을 조금 편집하고 코어부분에 창을 아래와 같이 내어 보겠습니다.
수정을 한후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같은 블럭은 모두 편집이 될것입니다.
일반적으론 이렇게 편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캐드버젼이 올라가면서 2007버젼 이상에서는 위의 방법에다가 다른 블럭편집이 하나 추가로 되어있습니다.
2007이상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편집을 하실려면 아이콘으로 편집하는 방식을 사용하셔야 하며
더블클릭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방법은 다른 화면이 보이지 않으며 오직 그 블럭만 보이게 됩니다.
도면의 다른부분은 전혀 보이지 않으므로 불편함을 느끼실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가구나 변기등은 오히려 이방법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아까전에 편집한 것과 같이 작업을 마치고 나면 블럭 편집기 닫기를 누르시면 블럭 편집이 끝납니다.
크게 블럭 편집은 두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으며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편한것을 사용하시면 될것입니다.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4 | [현상설계] 제2강 화성 여성청소년 수련관 [3] | 관리자 | 2008.03.14 | 2234 |
143 | Vision Park Perspective Alt | Jaee.net | 2020.03.21 | 602 |
142 | CAD도면정리와 MAX에서 import [1] | 행인6 | 2008.01.12 | 4646 |
141 | 파일 열기 할때 팜업창이 뜨지 않고 명령어창에서 패스경로를 입력하라고 할 경우 [1] | 스파이크 | 2008.10.08 | 2051 |
140 | 법규찾는데 시간을 좀 줄여주는 사이트 | 스파이크 | 2010.06.10 | 1593 |
139 | 건축학도 [1] | 관리자 | 2007.12.24 | 2097 |
138 | 사람 포샵파일 앞,옆모습 [1] | 스파이크 | 2008.08.20 | 2863 |
137 | 웹서버, FTP서버, NAS, RAID, 홈서버 등의 고민 [2] | Alias | 2010.03.05 | 2722 |
136 | Architect Korea 이전완료 | Alias | 2010.01.21 | 1376 |
135 | 주택관련법 | 매트 | 2008.01.27 | 2221 |
134 | 토론의 장소로... [1] | 스파이크 | 2008.08.08 | 1796 |
133 | 건축법 일부 변경 | 스파이크 | 2008.06.13 | 1935 |
132 | 기반시설 부담금 폐지 [1] | 스파이크 | 2008.04.02 | 1887 |
131 | 건축법변경 | 스파이크 | 2008.03.25 | 1835 |
130 | 주차장법 입법예고 관련 [1] | 스파이크 | 2008.02.24 | 2184 |
129 | 건축법규라는것.. [4] | 매트 | 2008.01.26 | 2198 |
128 | modelling_1_2 [1] | 행인6 | 2008.02.19 | 1797 |
127 | modelling_1 [2] | 행인6 | 2008.02.19 | 2030 |
126 | 2D캐드도면자료 [3] | AHNUNG(아눙) | 2008.01.03 | 5422 |
125 | 3d 자료실에 관하여 | 매트 | 2008.01.11 | 1638 |
124 | 지하 방습벽 설치 어려운 경우 디테일 | 스파이크 | 2008.03.14 | 5926 |
123 | gif 이미지 몇가지 올립니다. | 스파이크 | 2008.03.02 | 1690 |
122 | 파워포인트 자료실에 대하여 | 매트 | 2008.02.04 | 1602 |
121 | 매핑 소스-나무 | 스파이크 | 2008.08.20 | 3438 |
120 | 화살표 모음 | 스파이크 | 2008.05.28 | 11474 |
119 | 자동차 파일 | 스파이크 | 2008.05.28 | 2204 |
118 | 하늘사진 - 2 | 스파이크 | 2008.05.23 | 1915 |
117 | 하늘 사진-1 | 스파이크 | 2008.05.23 | 1699 |
116 | 온돌마루 패턴 | 스파이크 | 2008.05.20 | 1907 |
115 | 타일모음 | 스파이크 | 2008.05.20 | 1745 |
114 | 가구 및 차량-3 | 스파이크 | 2008.03.14 | 1759 |
113 | 가구 및 차량-2 | 스파이크 | 2008.03.14 | 2182 |
112 | 가구 및 차평면-1 | 스파이크 | 2008.03.14 | 1829 |
111 | 나무 소스-4 | 스파이크 | 2008.02.19 | 2251 |
110 | 나무소스-2 | 스파이크 | 2008.02.19 | 2799 |
109 | 나무 소스-3 | 스파이크 | 2008.02.19 | 2819 |
108 | 포토샵 나무 소스-1 | 스파이크 | 2008.02.19 | 216196 |
107 | 사람 포토샵 소스-2 | 스파이크 | 2008.02.15 | 10176 |
106 | 기타 자료실에 관하여.. | 스파이크 | 2008.02.15 | 1498 |
105 | 캐드 2009 실행오류 | 스파이크 | 2009.05.18 | 1899 |
104 | 캐드파일 캐드로 열지않고 버젼확인하기 | 스파이크 | 2008.11.11 | 2505 |
103 | 수퍼해치(블럭,이미지,외부참조등으로 해치 패턴넣기) | 스파이크 | 2008.10.23 | 5919 |
102 | 해치(Hatch)-3 | 스파이크 | 2008.10.20 | 2906 |
101 | 해치(Hatch)-2 | 스파이크 | 2008.10.20 | 3641 |
100 | 해치(Hatch)-1 | 스파이크 | 2008.10.20 | 2573 |
99 | 블럭 필요한 부분 만큼 잘라내기. | 스파이크 | 2008.09.01 | 3239 |
98 | 외부참조 필요한 부분만큼 자르기 [1] | 스파이크 | 2008.08.27 | 15190 |
97 | ctb 와 stb [1] | 스파이크 | 2008.08.06 | 2850 |
96 | 레이아웃 네번째 [2] | 스파이크 | 2008.07.19 | 2682 |
95 | 레이아웃-세번째 | 스파이크 | 2008.06.23 | 2344 |
94 | 레이아웃모드-두번째 | 스파이크 | 2008.06.07 | 2424 |
93 | 레이아웃모드-첫번째 | 스파이크 | 2008.06.07 | 2221 |
92 | 외부참조가 0,0,0으로 들어오지 않을경우 | 스파이크 | 2008.06.07 | 5054 |
91 | 외부참조-스케일조정 | 스파이크 | 2008.06.07 | 7152 |
90 | 레이어 특성창에 선택부분이 표현되지 않을때 해결책 | 스파이크 | 2008.05.16 | 2941 |
89 | 외부참조 세번째-결합관련 | 스파이크 | 2008.05.16 | 3537 |
88 | 글씨가 외부선만 나올때.. [1] | 스파이크 | 2008.05.05 | 1419 |
87 | 외부참조 두번째 | 스파이크 | 2008.04.26 | 2191 |
86 | 외부참조에 첫번째 | 스파이크 | 2008.04.26 | 2150 |
85 | Ctrl+C후 Ctrl+V로 작업이 안되는경우 해결책 [1] | 스파이크 | 2008.04.01 | 3236 |
84 | 배치탭(레이아웃) 색 바꾸기 | 스파이크 | 2008.03.18 | 14448 |
83 | 블럭만들기 | 스파이크 | 2008.03.09 | 1545 |
» | 블럭 편집 | 스파이크 | 2008.03.09 | 2207 |
81 | 리습파일 올리기 [1] | 스파이크 | 2008.02.24 | 2778 |
80 | 캐드명령어 바꾸기 | 스파이크 | 2008.02.24 | 8035 |
79 | 시작합니다!! [1] | 습관성장염 | 2008.03.28 | 916 |
78 | 벽체 중심선 그리는 리습 | 스파이크 | 2009.05.29 | 11132 |
77 | 해치 패턴 모음 | 스파이크 | 2008.10.20 | 12221 |
76 | 3D를 2D로 누르기 리습과 Z레벨 0으로 하는 리습 | 스파이크 | 2008.10.13 | 1650 |
75 | 블럭 기준점 바꾸는 리습 [1] | 스파이크 | 2008.07.19 | 4654 |
74 | 소문자를 대문자로 바꾸는 리습 | 스파이크 | 2008.06.02 | 1920 |
73 | 캐드 엑셀 연동프로그램 | 스파이크 | 2008.05.28 | 11933 |
72 | Text 정렬 리습 | 스파이크 | 2008.04.22 | 4098 |
71 | 와이어메시가 있는 라인타입 | 스파이크 | 2008.04.11 | 2057 |
70 | 면적구하는 리습 [1] | 스파이크 | 2008.02.25 | 4087 |
69 | 타워을 P라인으로 변경시키기 | 매트 | 2008.02.04 | 1680 |
68 | 숫자 넘버링 [1] | 매트 | 2008.01.21 | 6905 |
67 | 철골 형강 및 기타 기본형강 [1] | 매트 | 2008.01.15 | 3708 |
66 | 사람 및 차 캐드파일 | 매트 | 2008.01.11 | 4425 |
65 | 레이어필터 [1] | 매트 | 2008.01.11 | 1810 |
64 | 서울시청사안 드디어 결정나다^^ [4] | 라리 | 2008.02.19 | 2013 |
63 | 세계로 뻗는 한국건축 [3] | 라리 | 2008.01.31 | 2667 |
62 | 안녕하세요, 관리자입니다.^^ | 라리 | 2008.01.31 | 1347 |
61 | 불광동 프로젝트.. [8] | 원쉰 | 2008.04.04 | 1650 |
60 | 불광동 원룸 프로젝트 [3] | 관리자 | 2007.12.29 | 1727 |
59 | [현상설계] 제3강 인천시 가정오거리 입체도시시설 계획안 [4] | 관리자 | 2008.03.28 | 2013 |
58 | [현상설계] 제1강 조감도 한장이면 끝이난다 | 관리자 | 2008.02.11 | 2309 |
57 | [현상설계] 강좌개요 및 일정 | 관리자 | 2008.02.11 | 1180 |
56 | 제01강. 건축, 인테리어 계통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간락한 소개(작성중) [1] | Alias | 2008.10.03 | 1057 |
55 | 제00강. 건축, 인테리어 컴퓨터 디자인 개요 [1] | Alias | 2008.08.28 | 1274 |
54 | 미국의 교외주택들.... [1] | 스파이크 | 2009.03.04 | 802 |
53 | [1화] 건설업계 왕따 스토리... 믿거나 말거나.. [2] | Qman | 2008.02.29 | 1017 |
52 | 최근 웹 디자인 작업 [2] | Alias | 2008.03.24 | 1326 |
51 | 자이로 드롭 도면 구하실수 있으신분 찾습니다. ^_^ | Alias | 2008.03.04 | 1702 |
50 | 유팀장님 프리렌서로 전향 !! | Alias | 2008.04.05 | 1076 |
49 | FM 담당하시는 곽팀장님 득녀 !! | Alias | 2008.04.05 | 1058 |
48 | 삼성암센터 홍보 동영상 공개 | Alias | 2008.03.28 | 1008 |
47 | 구글에서 아키텍 코리아 모니터링 시작 !! | Alias | 2008.03.04 | 1084 |
46 | 프랭클린의 12가지 인생 계명 [2] | Alias | 2008.01.31 | 1098 |
45 | 리차드 로저스 Richard Rogers 특별 초청강연회 [1] | 관리자 | 2008.01.30 | 12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