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졸업작품

Capstone Design / Graduation Project

글: K | 영상: J | 배경음악:PSY. I LUV IT

 

ssciad.jpg

 

 

파일 다운로드 20170515_SSCIAD.mp4

 

SSC VISION 2030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에 따른 디지털 환경, 고령화와 학령 다원화에 따른 열린 교육과 평생교육에의 요구, 그리고 급격한 청소년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대학을 둘러싼 패러다임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더 이상 지성의 상아탑으로서의 권위적인 상징이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 교육문화 커뮤니티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교는 1977년에 설립되어 7만여명의 졸업생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3일, @@@@대학교는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하여 대학의 미래 청사진을 대내외에 공표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선포식에서 @@@@대학교는 2030년을 향한 새로운 비전을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대학으로 선포하고, 학생과 기업, 지역사회 모두가 만족하는 최고의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는 결의와 약속을 다짐하였습니다.

 

2017년 이 시점에 우리는 @@@@대학교의 미래를 함께 생각하며 우리가 원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학교의 모습이 무엇일지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기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학생들은 캠퍼스 내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공간을 선택합니다. 실내공간을 위주로 하며 건물의 일부 혹은 한층, 강의실 하나, 가구 등 선택의 제약은 없습니다. 옥외 공공디자인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만 실내공간이 주된 것임을 고려하여 계획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식당을 새롭게 제안한다거나, 자투리 공간을 학생들을 위한 교류공간으로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쓰지 않는 공간을 주민을 위한 용도로 만든다거나, 경비실, 학생회관, 도서관, 체육관, S카페, 보트클럽, 교문디자인, 버스승강장, 조경, 랜드스케이프, 벤치, 가구, 화장실, 매점 등 학교 내의 크고 작은 그 무엇을 선택하고 디자인해도 좋습니다.

 

어느 곳을 디자인할지도 중요하겠지만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 것인가의 관점 또한 중요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에 걸맞은 디지털 스마트 캠퍼스는, 어떻게 자연과 함께 친환경적으로 디자인 것인가,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지속 가능한 인테리어디자인, 인간 행태심리를 바탕으로 인간 관점에서의 기획, 한국적인 문화 특색과 공간에 대한 공부, 유희적 패러다임의 헤테로토피아 등 보다 진보적인 생각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이론적인 부분에서도 한층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시대적인 경향에 대한 충분한 학습을 통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기획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현실적인 관점에서 학교만의 아이덴티티가 충분히 부각될 수 있는 계획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공간프로젝트, 실내건축설계기획, 3D모델링응용, 실내건축설계협력설계 과목의 연계로 진행됩니다. 실내건축설계 기획은 프로젝트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설계개념을 설정하여 공간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공간프로젝트는 이를 바탕으로 주제에 부합하는 평면계획과 효과적인 디자인을 창작하고 표현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교육합니다. 3D모델링응용은 이와 연계하여 효과적인 디지털/아날로그 표현기법을 학습하여 2학기 졸업작품전의 대비를 합니다. 실내건축설계협력설계는 프로젝트에서의 CAD도면표현을 실무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새로운 비전으로 다시 한번 도약하는 우리 @@@@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에서는 여러분들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기대합니다.

profile